조회 수 : 87517
2011.12.22 (13:29:32)

 중독의 성인아이

  1. 서론

  - 중독자가 있는 역기능 가정에서 성장하는 아이들은 성인기를 포함해서 발달단계 전반에 걸쳐 중독의 영향을 받는다. 그들은 정서적·신체적·행동적·지적인 영향을 받는 것이다. 이러한 아이들에게는 두려움과 분노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여성들은 우울증에 빠지기 쉬우며, 남성들은 비행으로 이어지기 쉽다.

  - 이러한 아이들의 생각에 떠오르는 전형적인 질문은 다음과 같다. “만일 내 아버지가 알코올중독자라면, 나는 어떻게 될까?” 또는 “아빠가 성중독자라면, 나는 어떻게 될까?” 많은 아이들은 이렇게 맹세를 하게 된다. “나는 절대로 그렇게 되지 않을 거야!” 이들에게는 신중하고 지혜롭게 사실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어야 하는데, 이것은 가족 전체를 위한 회복 과정의 일부분이다.

  - 이런 아이들이 성장했을 때 중독의 성인아이(Adult Children of Addiction, ACA)라고 부른다. 중독의 성인아이는 마치 폭발하기를 기다리는 시한폭탄처럼 그들 속에 과거를 짊어지고 있다. 중독의 피해에서 벗어나기 위해 가능한 일찍 집을 떠났음에도 불구하고, 그들 중에 30% 정도는 비슷한 중독을 가진 사람들과 결혼하고 50% 정도는 스스로 중독에 빠진다.

  - 1981년에 클라우디아 블랙(Claudia Black)이 그녀의 탁월한 저서 It Will never Happen To Me에서 알코올중독 가정의 세 가지 무언의 규칙 “말하지 말라, 느끼지 말라, 믿지 말라”(don't talk, don't feel, don't trust)를 소개한 이래 이 주제에 관해 많은 책들이 저술되었다.

  2. 특징

  - 중독의 성인아이는 다섯 가지 영역에서 역반응적인 영향을 입는다.

   ① 정신적 : 정신혼란, 이분법적 사고

   ② 정서적 : 두려움, 죄책감, 수치감, 우울감, 분노, 감정의 마비

   ③ 신체적 : 스트레스성 질환, 중독, 성부전

   ④ 관계적 : 불신, 위기 지향적 관계, 동반의존, 친밀감 결핍,

               건강한 관계 형성 능력 결핍

   ⑤ 영 적 : 하나님에 대한 왜곡된 개념, 하나님을 신뢰하는 데 있어서 어려움

  - 중독의 성인아이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 알코올, 약물 등에 대한 모본과 교육의 빈약

   ② 수치감

   ③ 낮은 자존감

   ④ 정체감 혼란

   ⑤ 극단적인 행동

   ⑥ 비 존중적인 행동

   ⑦ 신체적 애정 표현의 결핍

   ⑧ 혼돈

   ⑨ 두려움

   ⑩ 친밀한 관계 확립의 어려움

   ⑪ 유기감(버림받는 느낌)을 피하기 위해 조종과 통제사용

   ⑫ 정서적 친밀감 결핍

  3. 회복

  - 중독의 성인아이의 회복 과정 역시 중독자와 동반중독자, 동반의존자의 회복 과정과 패턴이 비슷하다.

  - 중독의 성인아이는 특히 자신의 과거를 이해하고 그것이 현재와 어떤 관계를 갖고 있는지 살펴보고 부모를 용서하며, 말하고 느끼고 신뢰하는 법을 배우며, 비합리적인 사고를 바꾸고, 그리스도인의 정체감을 이해하고,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 또한 중독자 부모에게 가졌던 쓴 뿌리 판단(bitter-root judgment)을 고백하고 내적 맹세(inner vow, 자신은 절대로 중독자 부모처럼 되지 않을 것이라는 맹세)를 에수님의 이름으로 깨뜨려야 한다.

  - 상처 입은 사람이 상처를 입힌다. 수용 받지 못한 사람이 수용하지 못하며, 사랑 받지 못한 사람이 사랑하지 못한다. 중독의 성인아이 대부분은 다니는 곳마다 상처 입은 피해자의 흔적을 흘리고 다닌다. 이것 역시 다루어야 하며 그들은 자기 때문에 상처를 받은 사람들에게 고백하고 용서를 구해야 한다.

  - 중독의 성인아이를 위한 12단계 그룹들은 여러 곳에서 열리며 회복을 돕고 있다. 이런 그룹들은 다음과 같다.

   ① 알코올중독자의 성인아이 모임(Adult Children of Alcoholics : ACA)

   ② 동반의존자 모임(Co-dependents Anonymous : CoDA)

   ③ 알-아논(Al-anon), 성중독자 자조 모임(S-Anon), 단 마약 모임(Nar-Anon)

   ④ 성중독자의 성인아이 모임(Adult children of Sex Addicts : ACSA)

   ⑤ 역기능 가정 성인아이 모임(Adult Children of Dys-functional Families : ACDF)

  - 성중독자 성인아이 모임의 12단계는 다음과 같다.

       우리는 우리 가족을 괴롭히는 성 중독에 대해 무력한 것을 시인하고,

       우리의 생활을 스스로 조절할 수 없다는 것을 시인했다.

  - 회복에는 수용, 생존과 실행, 변화와 재결합의 세 단계가 있다.

   ① 수용

   - 수용(acceptance)은 역기능 가정에서 희생자가 된 현실을 직시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부모를 비난하는 문제가 아니다. 상황에 대해 현실적이면서도 냉정하고 정직한 평가를 내리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나타나는 오류신념이 두 가지 있는데, 첫째로 중독가정의 성인아이는 자기 혼자서 모든 것을 처리할 수 있다고 믿으며, 둘째로 자신에게 일어난 모든 일은 전부 자기 책임이라고 믿는다.

   ② 생존과 실행

   - 회복이 진전됨에 따라 상호작용 패턴과 생존 패턴을 이해하게 된다. 충동적·중독적 행동을 자각하는 것 또한 생존과 실행(survival and action) 단계에서 일어난다. 자신의 잘못된 반응과 다른 사람들에게 입힌 상처에 대해 책임도 지게 된다. 희생자는 이제 자신이 가해자이기도 하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한다. 고백과 용서를 통해 죄책감도 다루게 된다.

   ③ 변화와 재활

   - 변화와 재활(transformation and reunion) 단계에서 중독 가정의 성인아이는 과거의 외상이 현재의 자기 모습에 대한 변명거리가 될 수 없으며, 자신이 과거에 갇혀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깨닫는다. 회복이 일어나려면 피해의식과 탓하는 태도를 버려야만 한다. 희생자(victim)는 반드시 승리자(victor)가 되어야 한다. 예수님이 친히 그 모본을 보이셨으므로 우리도 이기는 자가 될 수 있다.

   - 그들은 아동학대에 대해 계속해서 역반응을 보일 필요가 없음을 깨닫기 시작한다. 사실, 그들은 그렇게 하면 회복이 늦어질 뿐임을 알기 시작한다. 이제는 자신의 회복에 대해 전적으로 책임지게 된다. 이 시점에서 외상과 문제를 야기한 사람들(특히 부모)에게 용서를 베푸는 것이 필수불가결하다. 용서는 모든 내적 치유의 열쇠이기도 하다. 정체감 문제, 인지치료, 관계와 친밀감 확립, 이 모두가 여기에서 적용된다. http://cafe.daum.net/innerhealing/RSF/24

Tag List